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발급 하는방법
- 경제정보
- 2020. 3. 10. 00:05
취업이나 은행등 제출목적으로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회사에 요청해서 받는걸로 알고있는데요
의외로 자주 필요하게 되는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방법에
대해 오늘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회사에서 4대보험완납 증명서나 4대보험 가입자명부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은 없고 국민연금공단이나 세무서를 통해 발급받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다는 사실은
대부분 모르고 있을겁니다
4대보험이란 알고계시는 고용보험 , 산재보험, 국민연금 , 건강보험을 말합니다
4대보험이 정상적으로 가입된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는걸 증명하는게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데요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가 정식 명칭입니다
필요한건 공인인증서 하나만 있으면 되고 매우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최대한 쉽게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따라하시면 됩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발급 하는방법
검색창에 4대보험만 입력해도 나오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클릭합니다
상단메뉴에 증명서 발급 증명서 신청발급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클릭하면 사업장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개인가입증명서를 찾아야합니다
메인화면 중간에 보시면 증명서발급이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입내역확인서(개인)을 클릭합니다
모든공적인 문서나 보안이 필요한 작업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한번도 다 읽어본적이 없지만 그래도 다 동의하는걸로 체크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눌럽줍니다
또 설치할게 나오는데요 전부 설치하셔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전부 설치하시고 공인인증서 로그인까지 합니다
드디어 최종로그인을 했습니다
이제 발급만 받으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 신청 부분을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내용들이 나옵니다
증명서는 4대보험 업무목적을 위한 확인용 으로만 발급된다고 합니다
간단한 내용이니 한번 읽어보셔도 됩니다
다 읽어보셨으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4대보험증명서는 현재 시점기준으로 발급된다고 합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대부분 자동으로 입력되어있고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명칭같은경우 현재 가입되어있는 회사명이 나오기때문에 선택해주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신청 절차를 보면 신청접수 작성하고 출력하면 끝입니다
여기까지 진행하고 출력을 눌러주시면 4대보험가입증명서를 발급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신가요? 제 설명이 조금 부족했다면 회사 경리담당자에게 그냥
뽑아달라고 하시는게 제일 빠른 방법일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해보시면 크게 어려운거 없이 빠른시간에 혼자서 인터넷으로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어 천천히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